2025 서울 전기 오토바이, 전기 스쿠터, 전기 바이크 보조금 타면 얼마 아낄까?
2025년, 전기 오토바이가 서울 거리를 점령할 준비를 마쳤습니다! 정부 보조금과 서울 보조금이 힘을 합쳐 전기 오토바이 구매 부담을 확 낮췄고, 배달, 출퇴근, 레저까지 다양한 용도로 주목받고 있죠.
과연 서울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은 어떤 모델에 얼마나 지원될까요? 타깃은 누구인지, 실용성은 어떤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? 이 글을 읽으면 전기 오토바이의 모든 것을 알게 되고, “나도 바꿀까?” 고민하게 될 거예요. 자, 함께 알아볼까요?
📖 목차 |

1.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,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?
2025년, 정부 보조금과 서울 보조금이 전기 오토바이 보급을 위해 대폭 강화됐어요. 서울 전기 바이크 보조금은 차종과 성능에 따라 다르지만, 경형은 최대 140만 원, 소형은 165~240만 원, 대형은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된다고 해요.
특히 서울 보조금은 배달용 전기 오토바이를 100% 전환한다는 목표 아래, 배달 업자라면 정부 보조금에 더해 추가 지원(국비+지방비의 10%)까지 가능하죠.
예를 들어, 소상공인이나 장애인 같은 취약계층은 정부 보조금의 20%를 더 받을 수 있어요. 조건을 잘 확인해보세요!
모델별 전기 오토바이 환경부 인증 차량에 한해 지급되는데, 예산이 소진되면 끝이니 빠르게 신청하는 게 중요해요. 신청은 (무공해차 통합누리집)에서 4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니, 정부 보조금과 서울 보조금을 활용할 계획을 미리 세워두시죠.
구분 |
제작‧수입사 |
차종 |
국비 |
서울 |
보조금 |
보조금 |
보조금 |
지원총액 |
|||
(만원) |
(만원) |
(만원) |
|||
경형 |
이오모터스㈜ |
BONO |
63 |
63 |
126 |
소형 |
디앤에이모터스 |
EG400 |
79.5 |
79.5 |
159 |
EG400K |
77.5 |
77.5 |
155 |
||
EM-1 |
81 |
81 |
162 |
||
EM-1S |
83.5 |
83.5 |
167 |
||
EM-1S(공유) |
58.5 |
76.05 |
134.55 |
||
EM-1D |
87.5 |
87.5 |
175 |
||
EM-1D(공유) |
61.5 |
79.95 |
141.45 |
||
ED-1A |
103.5 |
103.5 |
207 |
||
ED-1A(공유) |
72.5 |
94.25 |
166.75 |
||
ED-1B |
108.5 |
108.5 |
217 |
||
ED-1B(공유) |
76 |
98.8 |
174.8 |
||
가브리엘 |
D1 |
111 |
111 |
222 |
|
D2 |
115 |
115 |
230 |
||
㈜거상 |
LIBERTAR-S |
90 |
90 |
180 |
|
㈜그린모빌리티 |
GMT-V6 |
115 |
115 |
230 |
|
㈜닷스테이션 |
GOGORO S2(공유) |
65 |
84.5 |
149.5 |
|
GOGORO2 utility(공유) |
69.5 |
90.35 |
159.85 |
||
GOGORO2 plus(공유) |
66 |
85.8 |
151.8 |
||
EV-C1(공유) |
62 |
80.6 |
142.6 |
||
㈜대동모빌리티 |
DDM1(GS100) |
69 |
89.7 |
158.7 |
|
DDM1(GS100) |
98.5 |
98.5 |
197 |
||
GS110(GS100Lite) |
67.5 |
87.75 |
155.25 |
||
㈜맥모터스 |
몬스터S |
115 |
115 |
230 |
|
㈜시엔케이 |
DUO Max |
96 |
96 |
192 |
|
㈜와코 |
E7S |
115 |
115 |
230 |
|
X10 |
97 |
97 |
194 |
||
X10(공유) |
68 |
88.4 |
156.4 |
||
이누리 |
V1 |
105.5 |
105.5 |
211 |
|
OK1 KOO ROO |
87.5 |
87.5 |
175 |
||
㈜이쓰리모빌리티 |
DEUX 7(공유) |
64 |
83.2 |
147.2 |
|
DEUX 7 |
91.5 |
91.5 |
183 |
||
㈜젠트로피 |
Zentropy Z(공유) |
75.5 |
98.15 |
173.65 |
|
Zentropy Z(플러그-인) |
107.5 |
107.5 |
215 |
||
케이알모터스 |
E-LUTION |
97 |
97 |
194 |
|
E-LUTION(공유) |
68 |
88.4 |
156.4 |
||
㈜핸디라이프 |
SUPER SOCO TCMAX |
86.5 |
86.5 |
173 |
|
㈜더좋은사람 |
MOJITO |
99 |
99 |
198 |
|
블루샤크코리아㈜ |
R1 |
93.5 |
93.5 |
187 |
|
R1K(공유) |
65 |
84.5 |
149.5 |
||
이오모터스㈜ |
TI |
115 |
115 |
230 |
|
BONOⅡ |
103 |
103 |
206 |
||
킴스트 |
Dice Super |
101.5 |
101.5 |
203 |
|
기타형 |
㈜그린모빌리티 |
JANGBORI-Ⅱ |
134 |
134 |
268 |
㈜모노모빌리티 |
MO-1 |
133.5 |
133.5 |
267 |
|
㈜시엔케이 |
TRIO-W |
135 |
135 |
270 |
|
㈜앨비 |
TREBI-H2.4 |
114 |
114 |
228 |
|
㈜에스엘모터스 |
WIND-K2B-1 |
126.5 |
126.5 |
253 |
|
케이알모터스 |
E-SKO TRI |
124 |
124 |
248 |
|
킴스트 |
Dice plus |
132 |
132 |
264 |
|
Dice truck |
133 |
133 |
266 |
2. 인기 전기 오토바이 비교 제원과 장단점은?
전기 오토바이, 어떤 모델이 나에게 맞을까요? 서울 전기 스쿠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인기 모델 3개를 비교해봤어요.
모델명 | 최고출력 | 주행거리 | 가격(보조금 적용 전) | 보조금 예상액 |
---|---|---|---|---|
Ecooter E5 | 5kW | 120km | 450만 원 | 240만 원 |
NIU MQi GT Evo | 4kW | 100km | 380만 원 | 165만 원 |
Super Soco Hunter | 3.5kW | 150km | 520만 원 | 300만 원 |
- Ecooter E5: 배달 비즈니스 용도로 딱! 속도는 최대 80km/h로 빠르고, 편안한 시트가 장시간 운행에 좋아요. 다만, 튜닝 부품 비용이 살짝 높아요.
- NIU MQi GT Evo: 출퇴근 실용성 면에서 최고예요. 가볍고 유지비 부담이 적지만, 배터리 충전 시간이 6시간으로 길죠.
- Super Soco Hunter: 레저 및 취미용으로 추천! 주행거리가 길고 디자인이 멋져요. 하지만 가격이 경쟁 모델보다 높아요.
이 모델들은 지원금 덕에 실구매가가 크게 줄어든답니다.
3. 경쟁 모델과 비교 전기 vs 내연기관 오토바이
전기 오토바이와 내연기관 오토바이, 뭐가 더 나을까요? 서울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 정부 보조금을 감안한 비교표를 준비했어요.
항목 | 전기 오토바이 (Ecooter E5) | 내연기관 오토바이 (혼다 PCX) |
---|---|---|
연비/충전비 | 1km당 30원 | 1km당 70원 |
출력 | 5kW | 9kW |
유지비(연간) | 약 50만 원 | 약 100만 원 |
소음 | 거의 없음 | 크고 시끄러움 |
보조금 | 최대 240만 원 | 없음 |
전기 오토바이는 유지비 부담이 적고, 소음 없이 주택가에서도 편하게 탈 수 있어요. 지원금 때문에 초기 비용도 낮아졌죠. 반면, 내연기관은 출력이 강력하지만 연료비와 정비 비용이 더 든답니다.
4. 실용성 분석 출퇴근, 레저, 배달에 딱?
출퇴근 실용성: 전기 오토바이는 충전소가 늘어나며 도심 이동에 최적이에요. NIU 모델은 가벼운 무게(약 90kg)로 주차도 쉬워요. 서울 보조금 덕에 더 저렴해졌죠.
레저 및 취미용: Super Soco Hunter는 주행거리가 길어 주말 나들이에 좋아요. 순정 타이어 정보는 제조사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.
배달 및 비즈니스 용도: Ecooter E5는 내구성이 뛰어나 배달 업계에서 인기예요.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과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(BSS) 활용으로 다운타임도 줄어들죠.
5. 알아두면 좋은 이슈와 팁
2025년부터 오토바이 불법 튜닝 단속이 강화돼요. 소음기 변경이나 등화장치 튜닝은 최대 1천만 원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, 전기 오토바이를 선택하면 이런 걱정 없이 탈 수 있어요.
튜닝 및 부품 비용은 모델마다 다르지만, 전기 오토바이는 부품 수가 적어 연간 20만 원 정도 절약 가능하죠.
모델별 지원금과 타깃별 혜택
전기 오토바이타깃에 따라 달라져요.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.
타깃 | 추가 혜택 | 추천 모델 |
---|---|---|
일반 개인 | 기본 보조금 | NIU MQi GT Evo |
배달 업자 | 국비+지방비 10% 추가 | Ecooter E5 |
취약계층 | 국비 20% 추가 | Super Soco Hunter |
출시 목표는 2025년까지 서울 내 배달용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100% 전환하는 거예요. 환경도 살리고, 주머니도 채우세요!
6. Q&A 전기 오토바이 궁금증 풀어드려요
Q1: 서울에서 전기 오토바이 충전소 찾기 어렵지 않을까요?
A1: 서울시는 2025년까지 충전소와 BSS를 1,000개 이상 확대할 계획이에요. “전기 오토바이 충전소 위치” 검색으로 실시간 정보도 확인 가능하죠. 충전 인프라도 좋아질 거예요.
Q2: 전기 오토바이 가격, 정말 저렴해질까요?
A2: 실구매가는 200만 원대부터 시작해요. “2025 전기 오토바이 할인 방법” 찾아보면 제조사 프로모션도 있답니다.
Q3: 배달용으로 쓰면 배터리 오래가나요?
A3: 배터리 수명은 약 3~5년, BSS 이용 시 교체 걱정 없이 쓸 수 있어요. ** 전기 오토바이**으로 배터리 관리 비용도 줄어들죠.
Q4: 전기 오토바이 유지비, 진짜 저렴한가요?
A4: 연료비 대신 전기료만 내면 돼 월 2만 원 수준이에요.
Q5: 비싼 모델 살 이유가 있을까요?
A5: 고급 모델은 주행 안정성과 디자인이 뛰어나요. “프리미엄 전기 오토바이 추천” 글 보면 선택에 도움될 거예요.
7. 마무리하며
서울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덕에 2025년은 전기 오토바이의 해가 될 거예요. 출퇴근, 레저, 배달까지, 여러분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모델을 골라보세요. 똑똑하게 타고,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 기회, 놓치면 후회할지도요? 지금 신청 준비 시작하시죠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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